LG디스플레이는 디스플레이 밝기와 내구성 향상을 위해
내년부터 3세대 시리즈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제품 양산에 나선다.
2019년 시리얼 OLED를 최초로 상용화하고 지난해 2세대 제품을 양산한 데 이어
차세대 제품의 양산 시기가 결정돼 본격적인 제품 개발이 시작됐다.
탠덤 OLED에 대한 수요가 전자디스플레이는 물론 태블릿 등
정보기기(IT) 제품까지 확대됨에 따라 성능 향상에 대한 기여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17일 한국 매체 세데일리에 따르면
LG디스플레이는 3세대 시리즈 OLED의 양산일을 2026년으로 설정했으며,
제품의 밝기와 전력 소비는 2세대 대비 20% 증가해 본격적인 개발에 들어갔다.
2019년 LG디스플레이가 최초로 상용화에 성공한 탠덤 OLED는 적색, 녹색, 청색(RGB) 유기 발광층을 2층으로 적층한 제품으로, 기존 단층 OLED 패널 대비 우수한 내구성과 성능을 제공한다.
올해는 지난해 양산한 2세대 제품을 본격적으로 고객에게 공급하기 시작했으며,
차세대 제품을 양산해 고객의 호응을 얻을 계획이다.
LG디스플레이가 탠덤 OLED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데,
이는 전자·IT 기기용 중소형 OLED 시장에서 기술 격차를 확대하고 시장 지배력을 유지하기 위한 전략으로 해석된다.
탠덤 OLED는 고부가가치 분야로 꼽히지만,
LG디스플레이의 독점 구도에 따라 삼성디스플레이가 올해부터 양산에 돌입하면서 경쟁이 치열해졌다.
우선 품질 기준이 엄격한 차량용 OLED 분야에서는 OLED 소자에 인가되는 에너지를 분산시켜
장시간 안정적으로 동작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LG디스플레이는 탠덤 OLED 분야에서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며
제네시스, 메르세데스-벤츠, 캐딜락, 제너럴모터스 등 여러 완성차 업체와 협업해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손기환 LG디스플레이 자동차사업부 자동차 마케팅 제품기획 부사장은
이날 열린 국제나노기술심포지엄 및 융합전시회에서 "LG디스플레이는 전자사업 11개 고객사와 함께 탠덤 OLED와 관련된 여러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리고 올해 말부터 회사는 다음 두 프로젝트를 확장할 것입니다.
약 3년 후에 실적을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울러 캐딜락의 양산 첫해에 이어 지난해 LG디스플레이의 차량용 OLED 고객사가 9개사로 늘었고,
올해도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LG디스플레이의 차량용 OLED 제품 사진
디스플레이의 핵심 전쟁터가 된 IT 시장에서 탠덤 OLED 기술 강화로 중소형 OLED의 추가 생산이 가능하다.
지난해부터 탠덤 OLED 시장이 장시간 화면을 사용하는 노트북, 태블릿 등 IT 제품으로 확대되면서 이 기술이 패널 선정 기준 중 하나로 자리매김했다.
일례로 LG디스플레이는 올해 처음으로 탠덤 OLED를 적용한 애플의 아이패드 프로에 패널 공급 경쟁에서 많은 공급을 받았다. 국내 디스플레이 업계는 세계 최초 탠덤 OLED의 개발과 자동차 패널의 양산 경험이 매출 변동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보고 있다.
이는 삼성디스플레이가 시리얼 OLED 생산량 증대와 기술개발 강화를 통해 치열한 추격에 나섰기 때문에 LG디스플레이가 다시 기술 격차를 벌려야 한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탠덤 OLED의 높은 단가와 제품군 확대 추세를 고려할 때 성능 향상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아이패드 프로(13인치 기준)의 OLED 패널 가격은 380∼390달러로 스마트폰용 OLED 패널 평균 가격(50∼60달러)보다 약 6배 높다.
가격은 태블릿 제품의 액정 디스플레이(LCD) 패널 가격의 4배인 것으로 파악된다.
3세대 인라인 OLED가 양산되면 노트북 컴퓨터와 디스플레이 제품에 정식 적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LG디스플레이는 지난달 업계 최초로 노트북용 13인치 시리얼 OLED 개발을 완료하고,
최근 양산에 돌입해 시장 공략에 나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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